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2024년 코로나 격리기간 , 마스크 착용 의무, 백신 접종 비용

by dantes 2024. 7. 7.
반응형
반응형

코로나가 참으로 대단했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온 나라가 코로나라는 팬데믹으로 몸살을 앓았죠. 지난해인 2023년만 여파가 만만치 않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2024년 코로나 격리기간, 마스크 착용의무, 백신 접종 비용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격리 권고기간은 '주요 증상 호전 후 24시간 경과 후' 

지난 2024년 5월 1일부터 정부의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바뀌었습니다. 원래의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낮춰지면서 사실상 엔데믹을 선고한 겁니다. 원래도 코리나 감염이 되었을 때 격리기간이 의무가 아니었고 5일이었습니다. 그 5일의 격리기간이 5일에서 기침, 발열 등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에 24시간(하루) 후로 바뀐 거죠. 이런 대응 수준은 독감 정도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이제 코로나19와 관련된 의무사항은 모두 권고사항이 되었습니다. 병원 종사자 등 코로나의 검사의무가 있었던 사람들도 그런 강제사항이 없어졌습니다. 실질적으로 독감의 한 종류로 격하시킨 느낌이 나네요.

 

 

사진출처 : 픽사베이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요즘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마스크 한 사람이 오히려 드뭅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마스크 착용의무도 지난 5월에 전면 해제되었습니다. 심지어 병원 등에서의 착용의무도 없어졌죠.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던 때 카페에도 들어가기가 힘들었던 때를 떠올리면 참 많이 변했습니다. 느긋하게 커피를 마시고 싶어도 인원제한이 있어서 들어가지도 못한 때가 있었죠;; 

불과 몇 년 전에는 코로나 선별진료소에 장사진을 치며 늘어섰었고 백신을 1차, 2차, 3차 등 단계별로 맞아야 했습니다. 백신 부작용으로 보이는 사고들도 있었죠. 그런 시간들을 거쳐 이제 마스크도 점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코로나 검사비용, 백신 접종 비용은 무료?

한때는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만 했고 검사를 안 받는 사람들이 눈총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2024년 현재 코로나 검사나 백신접종, 치료비 등 무료일까요. 

코로나 검사비용

코로나 검사비용은 현재 본인부담으로 받아야 합니다. 다만 만 60세 이상이나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 중에서 증상이 있는 사람은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동안에 시행했던 고위험군들에 대한 국비지원은 종료되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는 분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면 PCR검사의 경우, 국비지원은 되지 않고 건강보험은 적용되어 본인 비용이 발생(1~3만 원대)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비용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코로나 백신 무료접종은 얼마 전 6월 30일을 끝으로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일반 국민들이 백신을 맞으려면 자부담으로 해야합니다. 다만, 10월부터 65세 이상 고령자와 면역 저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무료접종을 계속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에 관련해 각종 의무들이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제 생각엔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언제든지 새로운 변이가 나올 수 있고 몇 년전처럼 심각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 등이 사라졌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늘 경계심은 가지면 더 건강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형